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
Ⅰ. 음악과교육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지도기악 활동은 악기를 연주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가창과 비교하여 음악 수업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악기 연주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에 대한 어린이들의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다. 자신의 느낌
학습이 다른 소집단 학습 전략과 다른 면을 보여 준다.
≪ … 중 략 … ≫
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
음악교육자로서 더 큰 기여를 했다.1924년 당시 독일의 유명한 무용가인 귄터(Dorothee Günther)와 위그만(Mary Wigman)을 만나면서부터 그는 평생을 음악교육에 몰두하게 된다.
오르프는 위그만에게서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아름다운 흐름결,휼륭한 움직임, goo
음악이 가치를 나타내거나 그 시대나 세대가 지닌 심리적인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
⑩ 사회 통합 : 대중을 집합시키는 데 사용
2)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
(1) 신체적 발달
음악교육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
유아는 일반적으로 외면적, 내면적으로 발달이 덜 되었고, 특히 사회적으로는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며, 비사회적이기는 하지만, 그 발달속도 만
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아교육 내에서 얼마만
Ⅰ.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감상교육의 의미
음악과에서 핵심적인 개념인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적 체험들과의 의미 있는 관련 속에서 학습되어야 한다. 즉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의 표현활동 및 감상활동을 통해 체험되어야 하는 것이다.
음악감상은 음악 미에 접하여 그
음악교육 과정 내용 체계는 크게 이해와 활동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다시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하였다. 이해 영역에서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음색, 빠르기, 셈여림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교 급별, 학년 급별에 따라 학습되어야 할 음악 개념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제시되는 음악 개념